<칼럼> 한전 적자의 늪, 이제 정부와 해결방안 논의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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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한전 적자의 늪, 이제 정부와 해결방안 논의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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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정부 5년 동안 탈원전 정책과 신재생에너지 정책 등의 실책으로 한국전력을 부실공기업으로 망쳐 2021년 2분기 5조8465억 원, 2022년 32조 원 적자라는 최악의 적자 늪에 빠져 한전은 지난해 매출액 88조2051억 원, 영업 손실 4조5691억 원을 기록했지만, 작년 4분기 매출액 22조5186억 원, 영업이익 1조8843억 원으로 전년 71조2579억 원 매출보다 23.8% 증가한 것은 전기료 인상 효과와 원유 등 국제 에너지 가격이 잠시 안정되어 연료비와 전력구매비가 하락한 영향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전력은 올해 전력 도매가격 하락 등으로 흑자를 낼 수 있다고 기대했지만, 3개월 만에 또다시 약 10%대의 유가 상승으로 현재까지 누적된 적자가 42조 원에 총부채가 202조4천억 원, 이자 비용만 4조4517억 원에 달하는 막대한 재무 부담에 따른 천문학적인 적자 해소 및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한 물가 상승과 잠시 잠잠해진 인플레이션이 다시 최대 경제 현안으로 주목받기 전에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정부 여당은 올 하반기에 한국전력의 누적된 적자 해소를 위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때라는 분위기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이 원가보다 싼 전기 공급으로 43조 원 규모의 심각한 재무 위기를 겪으면서 경영 정상화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인건비 감축, 투자 축소, 자산 매각, 희망퇴직, 영업망 광역화 등 25조7000억 원 규모의 재무개선책을 추진 중이지만, 현행 연료비 연동제가 허용하는 +5원을 계속 적용해 총선이 끝난 하반기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재무개선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전기요금이 추가 인상되어 한전 경영이 정상화되고 국내 경제가 안정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몇 차례 전기요금 인상과 국제유가 등 연료 가격 안정화 추세에 따라 작년 하반기부터 한전 경영 실적이 좀 나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한전은 이에 자만하지 말고 정부와 국민에게 약속한 자구 노력을 얼마만큼 철저하고 속도감 있게 실천하느냐에 따라 경영 정상화가 빠른 지름길이 되어 적자의 늪에서 한 발짝이라도 벗어날 수 있는 발판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주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전 경영진은 전 정부가 저질러 놓은 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정책 오류 등으로 망가진 영업 적자 늪의 위기를 정부와 원만하게 협의체를 형성하여 지금까지 수년 동안 영업 적자로 인한 고통에도 희생을 감수하며 맡은바 중책을 충실히 이행 해온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라도 더는 경제적인 부담을 안겨주지 말고 경영진이 먼저 희생을 솔선하여 직원들과 상호 공생(共生)하는 좋은 모습을 국민은 기대하며 지켜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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